제1장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사 검토
3. 연구방법과범위
제2장 근대 ‘청소년’의 등장과 청소년소설의 개념
1. ‘청소년’의 형성과정
2. 청소년소설의 개념에 대한 다양한 관점
제3장 청소년소설의 상호텍스트성
1. 소년소설과 청소년소설
2. 성장소설과 청소년소설
3. 일반소설과 청소년소설
4. 대중서사와 청소년소설
제4장 청소년소설의 전개와 현황
1. 청소년소설의 등장 배경
2. 공교육과 청소년소설
3. 2000년대 이후 청소년소설의 양상
제 5장 결론
1부 새로운 청소년문학이 온다
관계의 정동과 고백의 의미, 퀴어 청소년소설
인간다움의 재해석, 포스트휴먼과 청소년소설
청소년소설다움을 넘어서
해시태그로 문학을 이야기할 수 있을까?
2부 청소년, 자기 서사의 주인공
독서들로부터: 페미니즘과 청소년 독서 교육 현장
인간과 비인간을 교차하는 존재: 아동과 청소년에 대하여
청소년소설 속 아이들은, 자기 서사의 주인공이고 싶다
퀴어링을 위한 출발선, 아동청소년문학
타자의 이야기를 듣다: 최근 출간된 해외 청소년소설 살피기
3부 아동청소년문학의 새로운 길을 보여주다
“내 감히 우주를 어지럽히랴” 박지리의 작품 세계를 중심으로
아동문학계의 조용한 모험가, 김이구 선생을 생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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