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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문학, 청소년 문학

2024 신입 모집 행사

 

어린이 문학의 특징
  • 어린이 책의 특징 중에는 구어체로 되어 있는 글이 있고 문어체로 되어 있는 글들이 있음
  • 어린이들이 글을 잘 읽으려면은 많이 읽는 거 어휘량을 늘리는 거 이런 방법이 아닌 방법을 써야 됨
  • 비문학을 제대로 읽으려면은 국어 선생님한테 가서 잘 공부를 해야 됨
  • 어린이 문학은 표면 구조와 이면 구조가 있음
김개미 시인의 동시
  • 시인의 동시를 보면 시인의 스타일을 알 수 있음
  • 일어났는데 안 일어났어라는 동시는 말은 안 되는데 말이 되고 더 잘 다가옴
  • 어린이의 시간은 어른에 의해서 통제되고 있다라는 것을 얘기하고 있음
    • 어린이가 우리와 민주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라는 이야기를 함
    • 어린이를 잘 키우는 데 있을 뿐이라고 함
방정환의 어린이와 어른의 관계
  • 방정환은 근대 사회의 어린이와 어른의 관계를 보호해줘야 된다고 얘기함
  • 근대 사회의 어린이와 어른의 관계는 보호해주는 약속을 함과 동시에 내가 어느 정도 통제도 하겠다라는 역할임
이태준의 동화


  • 이태준이 되게 뛰어난 작가인 게 과거 시제하고 현재 시제를 되게 잘 구분해서 씀
  • 동화 작가들이 과거 시대하고 현재 시대를 어떻게 쓰는지 보면 알 수 있음
  • 열린 결말은 둘 다 좋은 얘기지만 원작에선 그렇게 쓴 이유가 있음
문학의 한계를 이용한 그림책
  • 그림책의 한계를 이용해서 독자하고 같이 교감할 수 있는 걸 만들었다는 게 평가임
  • 문학은 보이지 않는 것을 통해서 말하지 않음으로써 말을 하고 있음
  • 문학은 독자가 능동적으로 집중을 해야 됨
민들레의 한 사이<<민들레는 민들레>>
  • 민들레는 민들레 책을 볼 때는 책으로 봤을 때의 느낌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야 함
  • 민들레는 민들레 책은 볼로니아에서 라가치상을 받은 책으로 어린이 책 중에서는 정보가 들어가 있다고 하는 데 주는 상임
  • 민들레는 민들레 책은 굉장히 얕은 정보이지만 어린들 입장에서는 민들레의 한 사이를 얘기하는 정보임
어린이 책의 캐릭터
  • 근대 사회에서 쿠바오의 배치와 어린이의 배치는 공통점이 있음
  • 어린이 책을 접근할 때는 간단한 캐릭터로 의인 동화부터 접근해야 함
    • 의인 동화를 통해서 어린이를 그리는 의인 동화도 다양하게 있지만 이런 동화도 있다는 얘기를 드림
    • 의인 동화부터 저학년 때는 얘기가 되다가 인물이 단순한 거임
어린이 책의 품위
  • 어린이 책에도 품위라는 게 있다면 이런 책들은 되게 품위가 있는 책이라고 생각함
  • 모든 걸 얘기해 주는 거는 작가가 뛰어나서 얘기를 안 해주는 게 아니고 못 믿어서임
  • 작가들은 독자를 이해하지 못할 것 같으니까 자꾸 다 얘기를 해주려고 함

 

문학의 역할
  • 좋은 작품 안에는 항상 사회를 성찰하고 사회가 어떠해야 한다는 얘기가 쓰여 있음
  • 좋은 문학은 문단이 아닌 행간으로 얘기함
  • 문학은 문장과 문장 사이에 헤아릴 수 있도록 독자를 만들어 나가고 문해력이라는 거는 헤아림을 알게 되는 것임
  • 헤아림은 관계를 겪으면서 배우는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