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생각해봅시다

<독서와 작문> 송승훈

국어 시간에 글을 읽고 나서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나씩 하곤 한다.

인상 깊은 한 문장을 찾아보라든지
글쓴이의 생각을 잘 드러낸 한 문장을 찾으라든지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 무엇인가든지
왠지 마음에 걸리는 점이 있는지라든지
무슨 생각이 드는지와 같은 물음이다.

그냥 답하면 되는 쉬운 질문들인데 여기에 답하다 보면, 공부하는 쪽으로 학생들 몸이 바뀌게 된다.

간단하면서 효과가 있는 수업 방식이어서 이것을 <독서와 작문>(해냄) 교과서에 적용하고 싶었다. 그래서 읽을거리로 제시된 글이 끝날 때마다 질문을 하나씩 넣어두었다. 솜씨 좋은 교사의 수업 방법을 교과서에 적용한 것이다.

고등학교 <독서와 작문>(해냄에듀)에 들어간 '한 문장 찾기' 활동을 아래에 옮긴다.

1.1. 자신에게 깨우침을 준 문장을 찾아보자.
1.2. 표현이 멋진 문장을 찾아보자.

2.1. 자신에게 제일 중요하게 와닿은 문장을 찾아보자.
2.2. 논리가 멋진 문장을 찾아보자.
2.3. 글쓴이의 의도가 잘 드러난 문장을 찾아보자.
2.4. 기억해 두면 자기 진로에 도움이 되는 문장을 찾아보자.

3.1.1. 글을 읽다가 멈칫하고 잠시 생각하게 되는 문장을 찾아보자.
3.1.2. 개인적으로 공감이 되는 문장을 찾아보자.
3.1.3. 글쓴이가 힘주어 강조한 문장을 찾아보자.
3.1.4. 자신의 감정에 영향이나 변화를 준 문장을 찾아보자.

3.2.1. 사회 통념과 다른 내용이 담긴 문장을 찾아보자.
3.2.2. 글쓴이의 관점이 잘 드러난 문장을 찾아보자.

3.3.1. 동영상 플랫폼에서 관련 영상을 검색하면 이해에 도움이 되는 문장을 찾아보자.
3.3.2. 참고 자료를 검색해서 더 알아보고 싶은 문장을 찾아보자.

4.1. 의문이 생기는 문장을 찾아보자.
4.2. 글의 핵심이 잘 드러난 문장을 찾아보자.

5.1. 자기 또는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이 담긴 문장을 찾아보자.
5.2. 평소의 자기 생각을 돌아보게 하는 문장을 찾아보자.
...

*연구용, 개인적 관심, 호기심으로 우리 교과서를 보고 싶은 분은 메일 주소를 적어주세요. 무료로 피디에프 파일로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