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문학, 청소년 문학

책방 ㅡ 책과 어이들 /최향랑 작가

연둣빛 초록(초록샘) 2023. 5. 20. 20:53

https://www.youtube.com/watch?v=ENaqkky4b9s

최향랑 작가가 선흘에서 아이들과 만든 나만의 책, 만들기까지이 과정을 들었다. 얼마나 애썼는지 알 수 있었다. 한 아이 마다 자기 색깔을 드러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도 알려주었는데, 그러면서 한 아이마다 집중해서 마음을 쏟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아이들 그림이 생생해서 살아 있는 것 같았다.  평심 갤러리 작품들을 보고 난 뒤라서 설명하는 것이 더 와 닿았다. 작가와의 만남에서 풀어놓은 이야기 요약본이다. 5월부터 11월까지 걸렸고, 그리기는 5월과 6월에 거의 마무리 하고 편집하고 의견 나누는데 시간이 더 걸렸다고 한다. 제주 교육청에서 시범으로 3개 학교로 확대했단다. 아이들에게 자기 안에 있는 무엇인가를 끌어내어주는 것, 결과물이 나와서 자기를 표현하는 것 등이 모두 성장하는데 밑거름이 된다는 것에 동의한다. 6학년 아이들에게 좋은 선물이 되었을 것 같다. 그 학교는 폐교가 되려고 했는데 이런 예술 수업을 하고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지금은 100명이 넘는 학교로 발전하였단다. 아이들 그림이라 생명력이 넘쳐 흘렀다. 

 

최향랑 
 1. 더미북 먼저 출판사와 협의 
 2. 동물, 동굴, 식물, 이끼  팝업북처럼 자기만의 숲 표현하기 
 3. 서사는 동일, 표현은 각자 
 4. -식물을 특별하게 보는 눈  
 5.  - 전체 구성 
 6. - 많은 색깔 확대해서 보기 / 봉숭아  확대 씨앗, 무릇 구조, 잎사귀 , 삼색이, 접시꽃
 7. 자기만의 색종이 만들기 ㅡ색 많이 보여줌 
 8. 식물 도감에 들어갈 그림그리기ㅡ반 접어서 그리고 다른면에 설명글 쓰기 ㅡ밑작업 
 9. 3회ㅡ숲속에 앉아 곁에 있는 식물을 조용히 관찰하여 그리기
 
 10. 4회 ㅡ이끼숲 ㅡ테라리움에서 키우기 / 관찰한 뒤 생생하게 고조되었을 때 그리기 
 11. 5회ㅡ등장인물 만들어 가기 ㅡ투명종이 위에 올려서 그리기 
 12. 6회ㅡ 마른 씨앗 채집하기 ㅡ면지 패턴화 ㅡ 작가의 작품 보여주고 각자 캐릭터 만들기 
 13. 7회 ㅡ 동백동산에 사는 멸종 위기종 공부를 한 뒤 사진을 보여줌 / 다큐 많이 보여줌 / 국화손 씨앗 / 글씨체 살리기 
 
 14. 8회  ㅡ 야책에서 말린 잎사귀로 구성 / 주인공 캐릭터 만들고 그리기/ 여러가지 포즈 모습 그리기/ 
 15. 9회 10회 ㅡ 내가 꿈꾸는 숲 / 콜라주 작업/ 펼침 면 꾸미기 
 16. 11회 ㅡ 동굴 찾아가기 / 미묘한 변화 찾아가기 / 색깔 제한 / 소감나누기